• 공지사항
  • 자료실
  • 출판물안내
  • 질문과답변
  • 공시

사회적책임경영_표지이미지.jpg



도서명 : 신뢰하는 사회, 존경받는 조직의 사회적책임경영

저 자 : 김재룡·최병록·정재익·염순홍

발행처 : 사회적책임경영품질원(한국품질재단)

발행일 : 2016. 10. 18

판형/쪽수: 신국판/232

가 격 : 16,000

ISBN : 978-89-952210-8-2 93320



책 소개

 

조직의 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기회, 사회적책임경영

 

일반적으로 사회에 이익을 환원하는 역할을 하는 기업을 두고 사회적책임을 다한다고 말한다. 이렇듯 사회적책임이란 기업에 국한되어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단어로 쓰여 왔다.

그러나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공공기관, 언론기관, 시민단체 등 모든 조직에 사회적책임이 요구됨에 따라 지금은 사회적책임(SR, Social Responsibility)’으로 그 대상이 확대되었다. 따라서 사회적책임과 관계된 이해관계자 역시 다양해졌으며 사회적책임의 의미 또한 변화하였다. 이 책에서는 사회적책임을 조직과 사회 모두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전략적 활동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적책임의 의미가 확대된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국제사회의 요구 때문이다. UN, OECD, NGO 등과 같은 국제기구에서는 이미 확대된 의미의 사회적책임을 통용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대에서 국제사회의 요구를 외면하는 일은 기업의 경영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의 존립 자체에 큰 타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신뢰하는 사회, 존경받는 조직의 사회적책임경영>은 우리 사회의 모든 조직이 어떠한 사회적책임을 해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조직과 사회가 윈윈(win-win)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전략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책임은 국제적으로 요구되는 기준에 의해 추진되어야 하므로 ISO 26000, SR 10 등 국제적인 지침과 표준을 기반으로 사회적책임을 실행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객관성과 공정성이 보장되어 신뢰할 수 있는 기준으로서의 두 지침은 조직의 사회적책임경영 실행 방법에 대해 한결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것은 개인이나 조직의 필수불가결한 사항이며 모든 조직은 영리(伶俐)할 필요가 있다.

일방적인 사회 환원이 아니라 국제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 사회와 조직 모두에 이득이 될 수 있는 경영전략, 그 지침으로서의 사회적책임경영을 소개하고 있다.



차례

 

1장 조직은 왜 사회적책임경영을 해야 하는가?

  1. 조직의 사회적책임과 경영전략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에서 조직의 사회적책임(SR)으로

        사회공헌활동에서 사회적책임활동으로

  2. 사회적책임의 태동 배경과 개념의 변화

        사회적책임의 태동 배경 사회적책임 개념의 변화

  3. 사회적책임의 국제적 발전

       UN의 사회적책임 규범화 OECD의 사회적책임활동 NGO의 사회적책임활동

       ISO의 사회적책임 국제표준화

2장 사례를 통해 보는 사회적책임활동의 현재 모습은?

   1. 사회적책임의 전략경영 사례

      제너럴 일렉트릭의 전략적 실행 마이크로소프트 가치창출활동 벤앤제리스 미션활동

         크라운, 해태 감성경영활동 에쓰-오일 지속가능경영 통합활동

  2. 사회적책임의 공헌활동 중심 사례

         쉘의 지역사회참여활동 바클레이즈의 금융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

         머크의 기부 프로그램 운영국내 기업들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3. 사회적책임의 실패 사례

         나이키 아동노동착취 엔론 회계부정 코카콜라 미처리 폐수 방출

        유키지루시유업 대규모 식중독 발생 폭스바겐 자동차 배기가스 조작

        옥시레킷벤키저의 가습기 독성 살균제 사용

3장 사회적책임경영을 위한 국제적 지침은 무엇인가?

  1. ISO 26000의 구성과 특징

     ISO 26000의 구성 ISO 26000의 특징

  2. 사회적책임의 7대 원칙

       설명책임 투명성 윤리적 행동 이해관계자의 이익 존중 법률 존중

      국제행동규범의 존중 인권 존중

  3. 이해관계자의 식별 및 참여

       이해관계자의 식별 이해관계자의 참여

  4. 사회적책임 핵심 주제

         조직 거버넌스 인권 노동관행 환경 공정운영관행 소비자 이슈 지역사회 참여 및 발전

 

4장 사회적책임경영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1.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의 이해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의 의미와 국제적 지침 ISO 26000의 실행 프로세스

      GRI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 인증표준 SR 10

  2.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SR 10의 프로세스 접근 방법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의 구축절차

  3.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 인증의 활용과 효과

      SR 10 인증의 활용 SR 10 인증의 효과



추천글

 

사회적책임은 우리 사회와 조직에 도움이 되도록 경영하기 위한 국제적 규범이다. 오늘날 모든 조직은 단순히 나눔과 공헌활동뿐만이 아니라 지배구조, 인권, 노동관행, 환경, 공정운영, 소비자 이슈, 지역사회 참여와 같은 폭넓은 핵심 주제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 이 책이 그 방법론을 알려준다.

김철수 / 리인터내셔널 특허법률사무소 이사장, ()상공자원부 장관

 

사회적책임 국제표준(ISO 26000)과 시스템 인증표준(IQNet SR 10) 등 구체적인 실행방법까지 수록된 이 책은 기업의 사회적책임경영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우리 사회에 유익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CSR’에서 ‘CSV’로 진화하는 시점에 이 책이 우리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발전에 크게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김명자 / 한국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회장, ()환경부 장관

 

이제 사회적책임경영을 본격적으로 실천해야 할 때다. 모든 조직이 조화로운 사회적책임경영을 할 때 우리 사회는 더 아름다워질 것이다. 그런 사회를 만드는 일에 사회적책임의 이론 배경과 다양한 사례 및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믿는다.

이순용 / 동국대학교 명예교수, ()한국품질재단 이사장

 

사회적책임경영은 기업뿐 아니라 정부 및 공공기관, 시민단체 등 모든 조직에 적용되는 경영의 방향이자 지침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이 사회적책임경영을 해야 하는 분명한 이유와 구체적인 실행방법까지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는 이 책은 모든 조직이 갖고 있던 갈증을 시원하게 해소해 줄 것이다.

이상복 / 한국품질경영학회장, 서경대학교 교수




▶ 교보문고, Yes24, 알라딘에서 구매 가능

     그 외 문의사항은 사무국(02-2025-9172)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