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 자료실
  • 출판물안내
  • 질문과답변
  • 공시
 MQ실행지침서 표지.jpg

도서명 : 4차 산업혁명 시대경영품질 전략과 도전

저 자 : 박성현·정규석·신완선·김재룡  

발행처 : 사회적책임경영품질원(한국품질재단)

발행일 : 2017. 10. 20

판형/쪽수: 신국판/232

가 격 : 15,000




차례

 

1장 경영품질 패러다임의 변화

1. 4차 산업혁명: 경영 방식의 변화를 요구한다

2. 경영품질의 목표: 경영 시스템과 결과의 수준을 평가한다

3. 경영품질 표준화: 적합성평가 및 인증제도를 활용한다

4. 한국의 경영품질: 우리나라의 산업화와 경영품질의 흐름

5. 글로벌 경영품질: 유럽, 미국, 일본, 한국의 비교 분석


2장 글로벌 스탠더드의 에센스

1. 글로벌 품질경영: 품질 가치로 승부한다

2. 환경경영: 환경친화경영을 중시한다

3. 사회적책임경영: 기업과 사회의 공동이익을 추구한다

4. 지속가능경영: 미래형 역량을 관리한다

5. UN의 지속가능목표(SDG)와 경영품질

6. 경영품질 인프라: 빅데이터와 소비자 플랫폼을 직시한다

 

3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영품질 전략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영품질의 도전

2. 산업경쟁력: 새로운 포지셔닝을 설계하라

3. 서비스산업: 차별적 프로세스를 구축하라

4. 소프트웨어: 투입자원의 품질로 경영하라

5. 선도기업의 전략적 선택: 경영품질의 전략

6.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전: 경영품질의 비전

 

4장 경영품질 모델과 평가 시스템

1. EFQM 탁월성 모델

2. EFQM 탁월성 모델의 핵심 개념

3. 모델 추진 방법과 평가시스템

4. 볼드리지 모델과의 비교 및 활용


참고문헌

<부록> 경영품질 자체평가 기준




▪ 경영품질 어록

경영이란 인간에 관한 것이다. 경영의 과제는 사람들이 협력하여 일할 수 있도록 만들고, 사람들이 자신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업무에 방해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Peter Drucker)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하라는 압력은 우리 모두 우리의 미래 번영을 위하여 함께 일해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럽품질재단(EFQM) 탁월성 모델은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협력, 협동, 혁신을 격려하는 틀을 제공한다. (Herman van Rompuy, 유럽의회 회장)

 

측정할 수 없는 것은 바꿀 수 없다. 그리고 측정수단과 성과표준이 없는 상태에서 어떤 것을 개선한다는 것은 연료 계기판이 없는 차로 전국일주 여행에 나서는 것과 같다. (Mikel Harry)

 

기업의 품질수준은 경영자의 수준이다. 경영자가 품질을 잘 알고 실천해야 한다. (미즈노 시게루, 水野滋)

 

21세기 선도기업들은 글로벌 경쟁환경에서 고객창조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창조적 품질, 코스트시간가치 등을 포괄하는 경쟁우위품질, 그리고 고객만족과 경쟁우위를 실현하기 위한 경영품질 등 초우량경영을 지향하는 신품질(New Quality)전략이 필요하다.

(이순용 교수 : 신품질컨벤션 2003 발표문집p70)

 




▶ 교보문고, Yes24, 알라딘에서 구매 가능

     그 외 문의사항은 사무국(02-2025-9172)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