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및 컨설팅 목적과 내용
  • 교육 및 컨설팅 방법
  • 교육과정
  • 교육자료

▶ 사회적책임경영 실무과정


1) 교육목적  

▶ 조직의 사회적책임의 좋은 성과개념의 이해

▶ 사회적책임경영의 사례연구를 통한 전략과 운영방식 이해

▶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 구축 및 실행방법 습득


2) 교육대상 

▶ CSR 책임자 및 담당자

▶ 사회적책임경영 시스템 담당자

▶ 사회적책임경영 컨설턴트


3) 교육프로그램

구분

과목

내용

시간

1일차

(8시간)

1장 조직은 왜 사회적

책임경영을 해야

하는가?

1. 조직환경과 사회적책임

2. 사회적책임의 국제적 발전

3. 사회적책임과 경영전략

4. 사회적책임과 지속가능경영

4시간

2장 사례를 통해 보는

사회적책임활동의

현재 모습은?

1. 사회적책임경영의 국내외 현황

2. 사회적책임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

. 사회적책임의 전략경영사례

. 사회적책임의 공헌활동 중심사례

. 사회적책임의 실패사례

3. 사회적책임경영 우수사례발표

4시간

2일차

(8시간)

3장 사회적책임경영을

위한 국제적 지침은

무엇인가?

1. 사회적책임경영의 국제적 지침

2. ISO 26000 사회적책임의 이해

. 구성과 특징

. 사회적책임의 7대 원칙

. 이해관계자 식별 및 참여

3. ISO 26000 사회적책임의 핵심주제, 이슈와 요구사항

4시간

4장 사회적책임경영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1.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SRMS)

이해

2.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과 SR 10

3.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4.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 운영의 효과

4시간



▶ 사회적책임 내부평가사 양성과정


1) 교육목적 

▶사회적책임을 이행할 때 어떠한 활동을 해야 하고, 어떠한 원칙을

반영해야 하는지와 이에 대한 내부평가를 위한 지침을 명확하게 제공하기 위함.


2) 교육프로그램

구분

과목

1일차

과정 소개 및 안내

사회적책임 개요

평가체계 및 점수부여 방법

- 범주1. 리더십 부문

- 범주2. 사회적책임 실행 부문

- 범주3. 사회적책임 평가 및 개선 부문

2일차

- 범주4. 인권 부문

- 범주5. 노동관행 부문

- 범주6. 환경 부문

- 범주7. 공정한 운영관행 부문

3일차

- 범주8. 소비자 쟁점 부문

- 범주9.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부문

- 범주10. 사업성과 부문

평가시험

※ 교육일수(시간)는 조직과 협의조정 가능


경영품질 내부평가사 양성과정


1) 교육목적 

조직의 경영품질에 대한 이행수준을 파악

조직의 경영품질 시스템과 핵심주제 성과에 따른 강점과 약점을 파악

향후 조직의 미비점 보완과 개선계획의 기초자료로 활용

조직의 지속적 성장에 기여하고, 나아가 사회전체에 바람직한 영향을 줌

경영품질에 대한 좋은 사례를 알리고 공유


2) 교육프로그램

구분

과목

1일차

∙ 교육일정 소개 및 안내

∙ 경영품질 개요

평가체계 및 점수부여 방법

- 범주1. 리더십 부문

- 범주2. 전략 부문

- 범주3. 인적자원관리 부문

2일차

- 범주4. 파트너십 및 자원 부문

- 범주5.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 부문

- 범주6. 고객관련 성과 부문

- 범주7. 인적자원관련 성과 부문

3일차

- 범주8. 사회관련 성과 부문

- 범주9. 사업성과 부문

평가시험

※ 교육일수(시간)는 조직과 협의조정 가능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SR10) 추진 실무(고객 맞춤형 교육 가능)


1) 교육목적 

▶ 조직의 사회적책임경영 이해 및 운영에 대한 실무지식 습득

▶ 타 경영시스템 및 ISO 26000과의 시스템 연계방안 수립


2) 교육대상

▶ 사회적책임경영 추진실무자 및 책임자, 사회적책임관련 협력업체 평가자


3) 교육프로그램(교육일수는 조정 가능합니다)


구분

과목

1일차

조직의 사회적책임모델 소개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의 개요

2일차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SR10) 요구사항 해설

타 경영시스템과 연계성 파악

3일차

ISO 26000 가이던스 해설 및 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

(SR10) 구축

사례별 CASE STUDY

시스템 문서화 방안




Ⅴ.사회적책임경영시스템(ISO 26000) 추진 실무(고객 맞춤형 교육 가능)


1) 교육목적 및 특징 

▶ 지속가능경영의 원칙 및 개념 이해

사회적책임에 대한 국내외 동향 파악

▶ ISO 26000 핵심내용 및 대응방법 이해

이해관계자 파악 및 주요 이슈 파악과 대응방법 이해


2) 교육프로그램(교육일수는 조정 가능합니다)


구분

과목

1일차

지속가능경영과 SR개요

지속가능경영의 국내외 동향

ISO 26000 추진배경 및 기본체계

ISO 26000 핵심내용

2일차

지속가능경영 전략 기획

조직의 사회적 역할과 이해관계자 대응

정보분석 및 인적자원 관리

프로세스 관리

주요 이슈 파악 방법

3일차

지속가능보고서 작성 절차 및 방법

지속가능경영 국내외 주요 사례 연구



Ⅵ. 맞춤형 교육(강사초빙)

교육을 희망하는 조직의 요구오와 기대를 분석하여 기업환경에 맞는 컨텐츠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객이 희망하는 일자와 장소에서 실시하는 맞춤형 교육서비스입니다.


1) 맞춤형 교육 특장점

신속한 상담을 통한 교육 목적 및 니즈 파악

변화 대응에 적합한 실전경험이 풍부한 산업계 및 학계의 전문 강사진

▶ 지속적인 효과성 증대를 위한 만족도 평가 및 사후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사례 중심의 실습 및 워크샵 중심 진행

조직, 개인별 비전에 따른 교육 제시와 니즈가 충족된 프로그램 운영


2) 맞춤형 교육 문의

   사회적책임경영품질원 교육개발팀 Tel. 02-2025-9171~2